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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BOJ 백준 3190: 뱀

Dev.yeon 2022. 2. 1. 17:57

1.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2.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3.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4. 해결방법   

삼성이 좋아하는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여기서는 뱀이 존재하고 있는 위치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하고, 자료구조는 deque를 이용하여 구현하면 편하다. 사과가 없는 곳에 전진할 경우, 뱀의 꼬리를 제거해주어야하므로 deque의 popleft 메서드를 이용하면 가장 나중에 들어간 부분(꼬리)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보드위의 뱀의위치를 표시해주면 본인 몸에 부딪힌 경우를 쉽게 검사할 수 있으므로 보드위의 뱀이 존재하는 부분은 2로 값을 바꾸어주어야한다. 

1) 방향전환을 해주는 change함수를 만든다. 상우하좌의 순으로 배열을 만들어 놓으면 인덱스가 증가할 경우 오른쪽 전환, 인덱스가 감소할 경우 왼쪽 전환이 가능하다. 

2) 사과가 있으면 꼬리를 제거하지 않고, 사과가 없으면 꼬리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뱀을 전진시킨다. 꼬리를 제거할 때는 deque에서 popleft를 해주고, 보드값을 0으로 초기화시켜준다. 

 

5) 구현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방향전환 
def change(d, c):
    if c == "L": #왼쪽으로 전환
        d = (d - 1) % 4
    else: #오른쪽으로 전환
        d = (d + 1) % 4
    return d

#상,우,하,좌
dy = [-1, 0, 1, 0]
dx = [0, 1, 0, -1]


def start(): 
    direction = 1 #방향
    time = 1  #시간
    y, x = 0, 0  #뱀의 위치
    visited = deque([[y, x]])  #뱀이 존재하고 있는 배열위치
    arr[y][x] = 2 #방문한 곳
    while True: 
        y, x = y + dy[direction], x + dx[direction] #움직이기
        #보드위에 있고, 방문한 적이 없을때 
        if 0 <= y < N and 0 <= x < N and arr[y][x] != 2:
        	# 사과가 없는 경우
            if not arr[y][x] == 1:  
                temp_y, temp_x = visited.popleft() #꼬리제거
                arr[temp_y][temp_x] = 0  # 보드초기화
            arr[y][x] = 2 #뱀 전진 
            visited.append([y, x]) #뱀이 존재하는 위치 추가
            if time in times.keys(): #명령종료
                direction = change(direction, times[time]) #방향전환
            time += 1 #시간 증가
            
        else:  # 본인 몸에 부딪히거나, 벽에 부딪힌 경우
            return time



N = int(input())
K = int(input())
arr = [[0] *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 b = map(int, input().split())
    arr[a - 1][b - 1] = 1  # 사과 저장
L = int(input())
times = {}
for i in range(L):
    X, C = input().split()
    times[int(X)] = C
print(start())

 

⭐️난이도:  골드5⭐️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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